본문 바로가기

시사·교양

유승민 불출마는 보수 계파 대결의 신호탄

 

  황교안 자유당 대표가 떠밀리듯 종로 출마선언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유승민 대표의 대답은 불출마입니다. 하나씩 주고 받은 것처럼 보입니다. 보수통합과 재건을 위한 계파 리더의 희생으로 봐야 할까요? 아니면 '받고 하나 더', 즉 배짱 튀기기로 봐야 할까요? 역시 후자로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정치권 뿐만 아니라 대다수 국민들이 보기에 황 대표는 정치 초보입니다. 유 대표가 생각하기에 황 대표는 능력에 비해 과도한 힘을 가진 사람입니다. 유 대표는 자신과 황 대표의 처지가 반대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황 대표가 종로 출마를 선언한 뒤 범보수진영 내 황 대표의 주도권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습니다. 홍준표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러한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황 대표 주변에서 홍준표가 이제 말을 듣지 않으면 목을 날린다’, ‘효수한다같은 날선 발언들이 나왔다는 것이죠. 당연히 유승민 대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황 대표가 종로에 출마하면 유 대표도 수도권 험지에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죠. 만약 황 대표가 좋은 타이밍에 종로 출마선언을 해서 기세 좋게 전투의지를 밝히고 유 대표가 이에 화답해 수도권에 자신을 투신하는 모양새를 연출했다면 보수 통합 분위기는 지금과 아주 많이 달랐을 겁니다.

그런데 유 대표는 불출마선언을 함으로써 황 대표의 기대를 정면으로 거부했습니다. 때문에 이번 유 대표의 불출마 선언은 화합의 정치행보가 아니라 대립의지의 재확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유 대표는 자신이 수도권에 출마함으로써 보수표심 확장에 이바지하기 보다는 계파의 보스로 남는 길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가진 걸 털어버리는 대신 자기 계파의 이익을 최대한 챙기겠다는 생각입니다.

  유 대표가 이런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에는 그 어떤 확신이 존재하기 때문일 겁니다. 어떤 확신일까요. 범보수진영이 총선에서 얻을 수 있는 의석수의 하한선은 존재한다는 믿음입니다. 그 의석수 규모 안에서 지분을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설령 통합이 아니라 선거연대에 머문다고 해도 새로 도입된 준연동형비례대표제로 인해 완전히 망해버리는 결과는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편으로 유 대표 입장에서 자유당이 물갈이 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변화입니다. 보수진영 내부에서 탄핵에 책임이 가장 큰 정치인으로 인식되는 것이 유 대표입니다. 자유당 내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유 대표에 대한 비토 정서가 있는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유 대표는 이러한 비토 정서가 해소될 때가 자유당으로 복당하는 적기라 인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총선에서 자유당 내부의 큰 물갈이가 발생하는 것이 유 대표 입장에서는 좋을 수 있죠. 이번 총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만든 정치세력에 대한 심판이 이뤄지는 결과가 나온다면 유 대표의 정치적 명분, 정당성은 더 커지게 됩니다.

  유 대표의 불출마 결정으로 보수진영은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황 대표는 감동이 없는 험지출마에 내몰렸고 유 대표는 총선의 열기를 더하기 보다는 꺼뜨리는 선택을 했습니다. 하긴 자유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정치세력이 바닥을 치려면 한참 먼 것 같기도 합니다. 황교안 대표가 아직 대표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