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ross Checking

[뉴스 크로스체킹]]박근혜 반, 유승민 반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여당에 요구한 것은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국회법 개정안은 절대 받을 수 없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유승민 원내대표를 더 이상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이후 친박계에서도 예상을 뛰어넘는 발언이었다는 반응이 나올 만큼 여권은 어수선한 분위기였습니다. 그런데 여당은 오랜 의원총회 끝에 국회법 개정안은 자동 폐기로, 유 원내대표는 유임하는 쪽으로 당론을 결정했습니다. 결국 표면적으로 박 대통령의 요구는 반만 이루어진 셈이 됐습니다. 하지만 오늘 조간에는 반쪽짜리 관철은 박 대통령이 원하는 바가 아니었음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강력한 장악을 원했지만 여당이 응답하지 않았다는 이야깁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의 발언이 국회를 향한 위협으로 들린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유 원내대표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면서 사실상 찍어내기를 시도했지만 당내에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청와대가 메르스의 진압-확산 기로에서 국회법 개정안 비판에만 몰두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박 대통령의 발언이 있은 직후 여당 의원들은 몸을 최대한 낮추고 눈치 보기 바빴다고 이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한겨레>
한겨레는 정치권에 대한 비판 여론을 활용해 메르스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의도와 총선을 앞둔 여당을 향한 강한 경고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정치권이 가로막고 있다는 민생・경제활성화 법안은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어 계류 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박 대통령이 사실상 국회 파행의 방아쇠를 당긴 셈이 돼 법안 통과는 더욱 기대하기 어려워졌다고 보도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국회법 개정안의 내용은 국회의 권한 범위 내에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일보>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 발언을 접한 정치권은 과거 ‘총재정치’ 부활의 의지로 해석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이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부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의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여당은 박 대통령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의 비판에 유 원내대표를 감싸면서도 대통령을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배제의 정치’를 택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이것이 장기적으로는 여권의 입지를 좁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이 탈당 이후 직접 국민들을 상대하는 정치를 할 것이라는 의미로 정치권은 해석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유 원내대표가 자리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가 자리를 유지함으로써 더 큰 파란이 시작될 수 있다며 우려했다고 전했습니다. 여당은 국회법 개정안의 자동 폐기로 당론을 모았지만 유 원내대표의 책임론에 대해선 유 원내대표가 사과하는 선에서 봉합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중앙일보>
중앙일보는 그동안 여당에 대해 쌓인 불만이 폭발한 것이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음에도 여권이 이를 받지 않은 것은 현재 여권 내 권력 지형이 반영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여당은 유 원대대표의 유임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박 대통령이나 유 원내대표의 스타일에 비춰 볼 때 관계 회복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동아일보>
동아일보는 박 대통령이 여야 정치권에 강한 불신을 갖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19대 국회와 결별 선언’, ‘임기를 건 승부수’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국회법 개정안,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오랜 시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김무성 대표는 의총에서 청와대와의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토로하고, 친박 의원들을 직접 설득하는 등 유 원내대표 지키기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 시사통)